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및지도방법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움직임교육으로 대변되는 무용교육은 인간내면에 잠재된 자아의 표현이며 창조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무용이 교육으로 다루어 질 때 단순한 움직임이든 예술적으로 완
무용의 교육적 경험에서 핵심적 가치를 갖고 있다.
- 지적 및 정서적 의의
예술은 정서적 불안정 또는 침체(沈滯)를 막고 심미적(審美的)이며, 정서적인 마음을 길러 준다
- 사회적 의의
창작 과정을 통하여 생활 속의 대비를 체험하므로, 개인적인 능력은 물론 사회성이 육성되며 지도력이나 동지
방법으로 소리를 낼 수 있을까?/혹시 악기의 이름을 알 고 있니?/이번에는 소리를 크게 내어볼까? 더 길게 소리 내어볼까?
3) 유의할 사항
① 악기 탐색의 주체가 교사가 아닌 유아가 되어야 한다.
② 악기 이외에도 주변의 다양한 사물과 신체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유아들이 소리를 탐색
유아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에서는 주로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의 내용은 부모로서의 소양과 가치관, 부모로서의 삶과 자녀양육, 영유아의 사고와 발달에 대한 이해,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대화기술, 영유아기의 놀이와 학습, 문제행동의
등을 통해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Cropley(1995) 역시 창의성은 학습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면서 창의적 훈련에 있어 대답의 질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상상력의 자극, 의견 제시에 대한 격려, 통찰력의 촉진 등의 방법으로 창의성이 계발될 수 있다고 하였다.
, 음의 셈여림, 음색 등의 음악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듣기, 노래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음악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음악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음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유아기의 음악적 능력 및 전반적인 발달영역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
교사의 유급 보조자로서 참여하기, 유아교육 정책의 의사 결정자로서 참여하기 등의 여섯 가지를 들 수 있다.
유치원 중심 부모 교육 활동은 다시 집단 모임, 개별 협의, 관찰 및 참여, 독서 및 독서실 운영, 서면 통신 등의 형태로 운영할 수 있는데, 부모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근거로 하여 부모 교육
교육대상이 다른 단계의 교육에 비해 절대적으로 어린유아라는 유아교육의 특성을 전제로 한다. 유아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보육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지도를 함으로써 유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부모는 자녀의 인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존재이므로 자녀 양육에 대한 부모역할은 인간의 어떤 역할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